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튤립교리(TULIP)-칼빈의5대강령

미라클북모닝 2017. 6. 9. 23:41

튤립교리(TULIP)-칼빈의5대강령




1. Total Deprevity(전적타락)


  에덴동산에서 원죄를 범함으로 인간은 완전히, 전적으로 타락했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여기서 인간의 타락을 부분적인 것으로 믿는다면 우리는 구원의 공로가 사람에게도 있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인간 자신의 능력으로는 자신의 구원을 이룬다거나 구원에 어떠한 방법으로도 기여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인간의 하나님의 뜻을 '전혀' 알 수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알 수 있습니다). 선을 완전히 행할 수 없다는 뜻도 아닙니다(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무리 인간이 선을 행한다 하더라도 하나님꼐 원하시는 수준, 즉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한다는 말로 이해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로마서 5:12)


이는 그들로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며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여 돌이켜 죄사함을 얻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하시고 (마가복음 4:12)


내가 죄악 중에서 출생하였음이여 어머니가 죄 중에서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시편 51:5)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창세기 6:5)



1. 인간은 출생으로부터 죄인입니다

2. 실제적으로도 죄인입니다 


  그렇다면 죽은자가 스스로 살아날 수 있는가? 눈먼 자가 스스로 볼 수 있는가? 날 때부터 죄인인 자가 스스로 변할 수 있는가?


  도저히 그럴 수 없습니다. 


누가 깨끗한 것을 더러운 것 가운데에서 낼 수 있으리이까 하나도 없나이다 (욥기 14:4)


구스인이 그의 피부를, 표범이 그의 반점을 변하게 할 수 있느냐 할 수 있을진대 악에 익숙한 너희도 선을 행할 수 있으리라 (예레미야 13:23)


  구원은 본질상 우리를 살리신 주께 속한 것입니다. 구원은 자신이 얼마나 비참한 죄인인가를 철저히 깨닫고 괴로워하는데서부터 시작됩니다.


2. Unconditional Election(무조건적 선택)


  전적타락에서 인간은 스스로 구원받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인간의 구원 역시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임을 고백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생명이 예정되어 있는 사람들을 하나님께서는 창세 전부터 그의 영원 불변하신 목적과 그 마음의 소원과 기쁘신 뜻대로 그리스도 안에서 영원한 영광에 들어가도록 선택해 놓았다. 이는 단지 하나님이 거저 주시는 은총과 사랑에서 나온 것이지, 하나님으로 하여금 그렇게 하시고 할 만한 어떤 조건이나 이유가 되는 다른 어떤 것이 피조물에게 있기 때문은 아니다 (침례교 신앙고백서 3장 5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성경말씀은 많습니다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요한복음 15:16) 


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드는 권한이 없느냐 (로마서 9:21)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에베소서 1:4-5)



정리해보면

1.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은 사람이 행한 어떤 것과도 관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람의 선,악행에 상관없이 하나님께서 사랑하셔서 자기 백성으로 택했다는 의미입니다

2. 하나님께서 우리를 택하신 것은 우리가 하게 될 어떤 일, 곧 그의 아들을 믿게될 줄 아셨기 때문이 아닙니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영접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3. 하나님께서는 믿을 사람을 미리 아셨다고 하는 것도 좋지 못합니다. 우리가 믿기 때문에 선택받은 것이 아니라 선택을 받기로 작정되었기 때문에 믿는 것입니다

4. 그렇다면 우리의 믿음은 어디서 온 것입니까?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우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에베소서 2:8)



3. Limited atonement(제한적 구속)


  예수님은 구원받을 수 있는 사람들을 미리 아셨고, 그들의 구원이 확실하다는 보장 아래 그분의 구속사역을 시작하셨습니다. 처음부터 그 분의 속죄사역은 완성된 사역임을 아셨습니다.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사람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아들에게 주셨음이로소이다 (요한복음 17:2)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쫓지 아니하리라 (요한복음 6:37)



4. Irresistible grace(불가항력적 은혜)


  하나님은 구원의 주가 되시기에 그의 유효한 부르심을 사람이 거절하기는 불가능합니다. 즉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의 마음과 의지 안에서 자신의 구원의 목적을 이루심에 결코 실패하지 않으신다는 사실을 표현한 것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벗어나려고 해도 그 분은 어떻게 해서든 구원의 길로 돌이키게 하십니다. 이것은 성도의 경험에서 증명될 수 있습니다



5. Perseverance of the saints(성도의 견인)


  예수 그리스도로 구원함을 받고 믿음을 갖게 된 사람은 모두가 영원히 구원을 받습니다. 그들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권능으로 믿음을 계속 지키며 세상 종말까지 그 믿음을 보존할 수 있게 됩니다. 다시 말해 한 번 구원받으면 영원히 구원받습니다. 


  이젠 그리스도인이 살아가면서 지속적 믿음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즉 그리스도인의 삶을 인내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그것은 하나님의 지속적인 오래참으심의 은혜와 친히 사랑으로 보전케 하십니다. 고로 일시적 범죄는 연약함으로 인한 넘어짐에 불구하며 그들은 성령의 은혜로 인해 회개하고 돌아올 것이 확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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