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itas vos liberabit 8:32

중국일대일로정책-일대일로포럼 본문

중국/정치(Politics)

중국일대일로정책-일대일로포럼

미라클북모닝 2017. 5. 13. 16:00

중국일대일로정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육상 실크로드인 ‘일대’(一带,ONE BELT)와 

해양 실크로드인 ‘일로’(一路,ONE ROAD) 


<출처:중국상무부, 중국국가발전개혁위원회,영국파이낸셜타임즈>



中国一带一路政策

시진핑 중국국가주석이 2013년 9월

카자흐스탄에서 제창한 개념입니다



중국이 투자와 기술 제공 등을 통해 

도로와 교량, 철도 등 인프라(사회간접자본시설)를 지어주는 게

'일대일로’의 중심사업입니다. 


<출처:百度图片>

고대 국제무역로였던 ‘실크로드’를 되살려서 

물류 교통이 원활한 통합 경제권을 만들자는 건데요. 


○ ● ○ ● ○ ● ○ ● ○


목표는 이겁니다!

중국은 최대 65개국을 참여시켜 

세계 인구의 1/6, GDP 총합의 1/3규모를 만드는 것!




그렇다면 중국일대일로정책의 재원은?


중국주도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이 약 1천억 달러

실크로드 인프라펀드에서 400억 달러

브릭스(BRICS) 신흥경제개발도상국들의 신개발은행(NDB)에서 500억달러



일대일로회의(포럼)

一带一路国际合作高峰论坛


5월 14일 일요일부터 이틀 동안

일대일로포럼이 열립니다. 


이번 포럼에는 29개 나라 정상급 인사들과 

130개국 대표단, 70여개 국제기구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인데요~

보기힘든 최대규모의 외교 행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일대일로 험난한 여정예상


중국 상무부 자료에 따르면 

작년 일대일로 국가로 외국인직접투자(FDI)는 전년보다 2% 감소

현재까지 추가로 18% 줄었다고 하네요

비금융 FDI는 지난해 145억 달러로, 

전체 해외 FDI의 9%에 불과합니다

 


2016년 해외로의 전체 FDI가 40% 급증했는데도 

일대일로 국가 대상 FDI는 오히려 급감했는데요~


그 이유는 수익성이 없는 국가에는 투자를 꺼리는 

은행과 기업들 때문이라고 하네요

중국정부의 강압책으로 불만도 터져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일대일로포럼에서 

이에 대한 국제적 협력이 이루어질 지

어떠한 대책이 나올지 주목됩니다

Comments